본문 바로가기

이외 정보

2021년 입춘 시간

반응형

2021년 24절기 중 첫 번째 절기 '입춘'

 

날씨가 따뜻해져 봄이 오고 있는 줄

알았는데 다시 기온이 뚝 떨어져

한겨울 느낌이네요.

하지만 봄은 오고 있네요.

 

2월3일은 바로 입춘입니다.

24절기의 첫 번째 절기이며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24절기는 태양의 활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적 구분을 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도 간격으로 점을 찍어 총 24개로 구분한 것을 말합니다.

농경사회 때 농사일을 하는데 일정표로 사용하였다고 하며

양력으로 표시한다고 합니다.

 


올해 2021년 입춘 시간은 정확하게

2021년 2월 3일 오후 11시 59분입니다.

 

입춘첩

입춘 첫날 가정의 대문이나 기둥에 좋은 글귀를 써서

붙이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입춘첩에는 입춘대길 건양다경 두 글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봄이 되어 크게 길하고

따스한 기운에 경사가 많으리라

 

 

일반적으로 대문에 여덟 팔자(八) 모양으로 붙이는데

입춘일 당일 입춘 절입 시간에 맞춰 붙여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그 시간이 올해는 2021년 2월 3일 오후 11시 59분입니다.

늦은 시간이지만 집안의 좋은 기운을 위해

시간을 맞춰서 붙이고

 

정면에서 바라볼 때 좌측에서는 건양다경(建陽多慶), 우측에는 입춘대길(立春大吉)을

붙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입춘대길 제철음식

달래

달래는 줄기와 뿌리를 함께 먹는 채소로 독특한 향과 맛을 가졌는데요, 실은 칼슘이 다량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뛰어난 원기회복의 효과가 있습니다. 달래는 불교에서 금하는 다섯 가지 음식인 오신채 중에 하나에 해당하는데

이는 수양에 방해가 될 만큼 자양강장의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열량은 적은 대신, 다양한 비타민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생달래 100g에 하루 섭취량의 6배의 철분의 양이 들어있고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식욕 없을 때 좋고, 비타민 B가 결핍되었을 때 잇몸병, 구내염 등에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고르실 때에는 잎은 진한 녹색과 뿌리는 매끄럽고 윤기가 나며 향이 강한 것이 좋습니다.


부추

봄의 부추는 특히나 몸에 좋은데, 천연 자양강장제 역할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의 양기를 돋우고 각종 질병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감기와 설사를 예방하고 복통에 큰 효과가 있으며, 기력 보충에도 좋은 채소인데, 본초강목에 부추를 먹으면 천식을 다스리고, 어독을 풀어 당뇨병과 식은땀을 그치게 한다 라고 기록이 있을 정도로 간 건강에 좋고 당뇨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잎에 생기가 돌고 중간에 잘리지 않은 것으로, 색깔은 선명한 녹색을 띠는 것, 줄기에 향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미나리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지금까지 한약에 쓰일 정도로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미나리는 탁월한 해독 능력과 혈액 정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채소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철분, 칼슘,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효능으로 중금속을 배출해 체내를 정화하고 혈압을 경감하며, 간의 활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음주 후 숙취해소에 탁월하고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기에 좋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잎의 길이는 일정하고 줄기는 너무 굵지 않은 것으로, 줄기 아래는 적갈색이 돌고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